스마트스토어를 개설했다면 다음으로 고민할 내용은 상품판매 방법이다.
위탁판매와 사입 중에서 골라야하는데, 초보자가 사입을 하기에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보통 위탁판매로 시작한다.
간단하게 비교하면,
위탁판매는 상품을 가지고 판매하는 사람은 따로 있고 나는 그 상품을 홍보하여 주문을 받는 역할만 하면 된다.
고객이 내가 소개한 상품설명을 보고 주문을 넣으면 이 고객 데이터를 상품 소싱하는 위탁판매 공급업체에게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
반면 사입은 일정량의 물건을 내가 미리 구입하여 보관하고, 상품을 홍보하여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품을 포장하여 배송하는 것까지 모두 담당하는 것이다.
위탁판매는 물건을 보관할 장소가 필요없고 미리 물건을 구매할 자금도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초기 자본이 크게 필요하지 않으므로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용이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많고 마진이 크게 남지 않는다.
또한 고객데이터만 넘기면 되는 것 같지만, 상품공급처에서 나와 호흡이 잘 맞지 않는다면 고객의 불만을 고스란히 받아내야한다.
사입은 물건을 보관할 장소가 필요하고 구입하는 초기 비용이 들지만 마진을 많이 남겨 수익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맘같아서는 사입을 당장 해보고 싶지만, 내가 선택한 상품이 인기가 있을지도 미지수이고 상품 구매와 보관 및 포장배달까지 신경쓰기에는 부업이 아니라 본업이 되어버릴 것 같아서 우선 위탁판매에 도전해보려고 한다.
#위탁판매 공급처 알아보기
폭풍검색으로 찾은 사이트들
: 오너클랜, 도매꾹, 도매토피아, 투썬플래닛, 소소홈, 천유닷컴, 도매의신
-악세서리 도매처
: 헤이도매, 남도마켓, 오즈악세사리
문제는 이런 업체들과 거래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다.
#키워드 정하기
상품을 정하고 그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선정이 아주 중요하다.
키워드 선정에 도움을 줄 사이트들을 찾아봤다.
-일헥타르, 아이템스카우트, 키워드마스터
상품을 선택할 때, 우선순위를 뭐로 둬야하는지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
도매사이트에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상품을 선택할 것인지, 경쟁이 적을 것 같은 상품을 선택해서 도매업체를 찾아볼것인지...
우선 도매사이트에서 가격경쟁력을 찾는건 무리인 것 같다.
대부분의 제품 도매가가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같거나 오히려 높기도 하다. 또한 도매사이트에서 물건을 파는 판매자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도 한다.
즉, 도매사이트에서 소싱할 경우 내가 가격으로 이길 가능성은 없다.
그렇다면 홍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내가 관심있는 상품을 선택하여 키워드를 잘 선정하고, 공급업체를 잘 찾아보는 편이 낫다는 결론을 얻었다.
*핵심은?!
-경쟁력이 낮을 것으로 보이는 상품을 선택한다.
-"무슨"상품이라고 부연설명할 키워드 선정이 중요하다.
-위탁업체를 고르는 건 도매사이트를 통해서 마진을 남기긴 힘드므로 예행연습이라고 생각하고, 실제는 직접 컨택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는게 내 스토어를 발전시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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