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도전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유튜브 채널 개설부터)

초행_choH 2025. 1. 25. 19:47

처음에는 영상 편집하는 것을 배워보고 싶기도 했고, 앉은자리에서 뚝딱 영상 만들 수 있다는 여러 유튜버들에게 낚여서 힐링음악 만들기 사이트를 시작했다. 하지만 일주일만에 바로 각이 나왔다. 이건 안된다.

힐링 음악을 플레이리스트로 하여 대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버들을 두 세개 탐방하기만 해도 바로 알 수 있다. 작곡가라거나, asmr을 녹음하기 위해 여기저기 직접 발로 뛰고 있거나, 악기천재라 직접 연주한 것을 녹음하여 영상에 저작권도 주장할 수 있다거나 아주 다양한 능력자들이 운영하는 채널이다.

 

이건 시작하기 전부터 예상했던 것이지만, 영상 편집을 배우다 보니 재미있기도 하고 취미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오기 시작했다. 또한 여러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을 탐방하다 보니 유튜버로 해보고 싶은 컨텐츠가 생겨서 제대로 시작해보려고 한다.

게임을 시작할 때도 초반 공략을 파악하고 캐릭터를 설정한다면 퀘스트 깨기가 훨씬 쉬워지지 않겠는가?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초보유튜버 길을 걷고, 실패하고, 또 소수는 성공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조언해주는 고마운 선구자들이 많이 계시다. 대략적으로 얻은 정보들을 정리해놓고 유튜브를 시작해보겠다.  

 

1. **시작하는 유튜버가 변화없는 내 채널이 답답하더라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 초보 유튜버 간의 맞구독, 혹은 지인에게 구독해달라고 홍보하기

- 하루에 10명은 거뜬히 구독자를 올릴 수 있는 행동이지만 채널을 망가뜨리는 원인이 된다.

- 친구들은 당연히 구독을 눌러주겠지만 내가 올린 영상과 관심사가 맞을 확률은 매우 낮다. 이들은 처음 한두번은 봐줄 수 있지만 그 뒤로는 추천영상에 떠도 안보게 된다. 이는 유튜브가 인식하길, 구독자의 흥미도 일으키지 못하는 퀄리티 낮은 영상이라고 인식하게 된다.

 

2. 채널명 변경

- 내 유튜브 채널은 하나의 브랜드라고 생각해야 한다.

- 제대로 이름 지었는지 확인할 사항:

전파성 (발음, 기억, 검색) / 어감 (느낌과 감성) / 직관적이어야 정체성 부여 쉽다 / 확장성

모든 가치를 담을 순 없다. 뭘 선택하고 버릴 것인지 정해야한다. 우선 나는 글로벌 시청자를 대상으로 제작하고 싶어서 발음이 쉬운 제목을 찾아보려고 한다.

근데 우선은 채널 방향성이 확실한 사람 말고는 뭐든 정해서 시작하는게 나은 것 같다. 하다보면 방향성이 나오고 어떤 제목을 쓰면 좋을지 아이디어가 생기기도 하는 것 같다.

 

3. 브랜드채널 만들기

- 브랜드계정은 채널명 수정 가능

- 권한이전 가능

- 채널아트 및 프로필은 내 채널의 전문성, 가치관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신경써서 만들기

 (채널아트에 쓸 이미지는 유튜브 캔버스 사이트나 네이버의 미리캔버스 사이트를 사용한다. 앞으로 동영상마다 썸네일을 제작할 때에도 이 사이트들을 이용할 것이다.)

채널아트 제작하기 _ 미리캔버스

 

4. 상위노출을 위해 채널 최적화하기

- 키워드 수집하기 : 구글과 네이버, 유튜브에서 자동완성/연관검색어 수집하고 구글 트렌드에서 각종 키워드 수집한다.

- 채널 정보에서 설명칸에 소개 작성할 때 키워드를 활용한다.

- 유튜브 스튜디오 들어가서 설정 -> 채널 탭 들어가기 -> 정리한 키워드 적기 넣기

- 업로드 기본설정에서 태그 정리해놓으면 영상업로드 할 때마다 자동 적용된다.

 

 

오늘은 유튜브 채널의 '개설' 버튼을 누르기 앞서 먼저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위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채널이 어떤 곳인가 그 정체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어떤 구독자를 원하고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지, 또 단발성의 떡상 영상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다룰 수 있는 컨텐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런 것들을 다 고려하다 보니 채널 제목을 정하는 것부터 너무 어려운 것 같다... 원하는 컨텐츠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걸 하나의 채널에 엮어서 게재할 것인지, 채널 정체성의 일관성을 위하여 여러개의 채널로 개설할 것인지부터 고민이다. 여러개의 채널을 운영할만큼 많은 영상을 만들진 못할 것 같아서 우선 컨텐츠 아이디어들을 하나로 엮을 수 있는 방법부터 고민해봐야겠다.

 

다음에는 내 채널을 개설하고 나서, 어떤 면을 중점적으로 생각했는지 정리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