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미국주식 분석하기_양자컴퓨터란?

초행_choH 2025. 1. 22. 15:43

양자컴퓨터 이해하기

컴퓨터와 거리가 먼 내게 양자 컴퓨팅은 용어부터 어색한 분야이다.

컴퓨터조차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는데 양자컴퓨터라니..!

위키에 나와있는 설명 '얽힘(entanglement)이나 중첩(superposition) 같은 양자역학적인 현상을 활용'한다는 것도 도대체 뭔 소리를 하는건지 모르겠다.

 

다만 기존에 0,1을 사용하여 비트로 처리하던 방식에서 양자역학을 활용하여 00, 01, 10, 11 큐비트 방식으로 처리속도 및 처리량이 훨씬 진보된 방식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는 특히나 AI의 발전이 주로 주목받는 지금 그 발전에 제한이 되었던 속도 등 보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맞물려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의 보안을 뚫을 수 있을 거란 예측도 있다. 이로 인해 양자컴퓨터가 뜨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기도 했다.

 

양자컴퓨터의 평가

이론만 봤을 땐 황금빛미래가 펼쳐져 있는 것 같고 잘될수밖에 없을 것처럼 다가오지만, 혹평을 받기도 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 "유용한 양자컴퓨터 활용까지는 20년이나 걸릴 것"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양자컴퓨팅 기술은 현재 과장된 기대를 받고 있으며, 상업적 활용이 이루어지기까지는 기술적 진보와 안정성이 더 필요하다"

 

젠슨 황의 말한마디에 돈 절반이 날아가는 경험이란... 위 그림처럼 아이온큐와 더불어 양자컴퓨터 대표 회사들이 일제히 50% 가량 폭락했던 날이었다.

양자컴퓨터 분야는 실제 실적보다 과도하게 주가가 올라갔다는 평가도 많다. 다들 기대감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므로 유명 CEO의 발언으로 폭락하게 되는 것이겠지.

 

 

다시 오르는 양자컴퓨터에 대한 기대감

저렇게 폭락하고 양자컴퓨터는 이대로 끝인가 싶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15일 양자와 관련된 기술을 지원해주는 퀀텀 레디 프로그램(Quantum Ready Program)을 발표했다. "신뢰할 수 있는 양자컴퓨팅 시대의 초입에 서있다"는 발언까지 보태주며 다시 일제히 양자컴퓨터 관련주의 주가가 상승했다. 

 

 

아이온큐 주가가 2년 사이 7배로 올랐다고 한다. 하지만 재무제표 상으로는 적자가 더 큰 상태로, 정말 기대감 하나로 이뤄지는 투자 상황인 것 같다. 과연 양자컴퓨터가 터무니없다고 여겨졌던 AI가 대세가 되었듯 당연히 인정받는 시대가 올 것인가?

 

주식, 코인은 다른 시장인 것 같아 보이지만 이제 주식과 많이 동기화 된 것 같다. 코인 시장이 커가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들이 많아져서 그런 것일까. 각각 개별주로 생각하고 단순매매하기에는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머리가 아파오는 복잡한 시장이다..

 

우선 대충 양자컴퓨터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으로 각 기업 분석을 해보겠다.